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익산시 상하수도사업단

글로벌 네비게이션
Home
Sitemap

맑은물, 깨끗한 공기 푸른하늘 익산시상하수도사업단이 함께합니다.

HOME > 상수도 > 수도상식/현황 > 수돗물바로알기

수돗물바로알기

수도꼭지를 틀었을 때 수돗물이 하얗게(우유빛)보이는 이유

  • 물에는 산소나 공기가 들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고기가 물 속에서 살 수 있겠지요.
    항에 기포 발생기를 설치하는 것은 산소를 공급하려는 것입니다. 겨울철에는 물이 차기 때문에 특히 많은 산소가 들어 있습니다. 이런 찬 물이 가정집에 들어오면서 따뜻해지면 물 속 산소가 밖으로 나오려는 성질이 강해집니다.
    그러다가 수도꼭지를 틀면 따뜻한 소다수병을 흔들었을 때 같이 거품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물을 컵에 받아보면 컵 아래부터 위로 물이 맑아지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공기방울이 올라와 공기 중으로 사라지기 때문이지요. 이렇듯 조그만 공기방울들이 컵 속의물을 우유빛으로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백수현상이라 합니다.

생수 또는 약수라고 하는 자연수는 그냥 마셔도 될까요?

  • 우리 주위에는 약수나 생수를 길어다 마시는 사람을 종종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인구증가와 산업발달의 영향으로 많은 산과 하천이 오염되고 또한 공기가 오염되어 산성비가 많이 내리기 때문에 무턱대고 그냥 마셔서는 안 됩니다. 특히 비가 온 뒤에는 매우 주의를 요하고 반드시 수질검사를 해보고 검사결과 이상이 없을 때에만 마셔야 합니다

수돗물에는 왜 소독약품(염소)냄새가 느껴지나요?

  • 수돗물에서 나는 이상한 냄새와 맛은 소독을 위해 투입하는 염소 때문이며 염소는 각 가정까지 공급되는 과정에서 번식할 수 있는 일반세균과 대장균을 살균하기 위해 사용하는 소독제입니다. 따라서 염소냄새가 조금 나는 것은 정상적이면 안전한 수돗물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에서 잔류염소가 0.2PPM이상 유지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수돗물에서 녹물이 나온다?

  • 건축물내의 옥내배관이 노후 되어 관 부식으로 인한 경우로 판단되며 (노후 급수관은 내식성 자로 이미 대부분 교체) 옥내 배관의 개체 또는 갱생공사를 해야 합니다.

고무호스는 수도전용 호스를 사용하자

  • 보통 소독약 냄새로 오인하는 냄새중의 하나가 고무호스로 인한 냄새입니다.
    이것은 보통 시민들이 수도꼭지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고무호스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연결 호스에서 냄새가 많이 발생하고 톨루엔 같은 유해물질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반드시 수도전 용 호스인지 알아보고 사용하도록 합시다.

어항에 수돗물을 넣으면 왜 물고기가 죽는 것일까?

  • 물고기의 종류에 따라 염소에 대한 저항력이 다르고 특 금붕어의 경우는 염소가 들어 있는 물에 살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염소에 대한 내성이 약해 염소가 0.15∼0.3PPM정도 포함되어 있으 면 죽게 됩니다. 그래서 가정에서는 염소를 없애기 위해 중화제(티오황산나트륨)를 사용하여 염소성분을 없앤 다음 물고기를 넣어주면 물고기는 죽지 않게 됩니다.

수돗물에서 벌레가 나온다

  • 여름철 민원 중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수돗물에서 벌레가 나온다는 것이다.
    이것은 깔따구의 유충으로 여름철 물탱크 관리가 소홀한 틈을 타서 물탱크에 많이 번식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름철 물탱크가 완전 밀봉되지 않으면 그 틈으로 깔다구가 날아들어 산란을 하게 되고 높은 기온 등 여러 조건으로 인하여 부화하여 다량 번식하기가 쉽습니다. 여 름철 물탱크 관리를 철저히 하고 청소도 자주해서 맑은 물을 마시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