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日本語 사이트맵 바로가기 홈 바로가기 홈 바로가기
홈 바로가기
익산문화관광
미륵사지
연동리석불좌상
무왕릉과 무왕비릉
고도리 석불입상
마한관
입점리고분전시관
보석 박물관
   익산문화관광 > 무왕릉과 무왕비릉     글자 글자를 크게 합니다. 글자를 작게 합니다.
 
무왕릉과 무왕비릉의 정면 사진    
무왕릉과 무왕비릉
 
소재/출토지 : 익산시 석왕동 산 55, 56번지
분 류/종 목 : 사적 제87호
시 기/수 령 : 백제
지 정 일 : 1963. 1. 21
 
내용

익산시 석왕동에 자리하고 있는 백제시대 고분으로 남북으로 두 기의 봉토분이 나란히 자리하고 있어 쌍릉이라고 부른다. 내부 구조는 백제 말기의 굴식 돌방무덤(횡혈식 석실분(橫穴式 石室墳)) 의 형태를 하고 있는데, 봉분이나 석실의 크기로 보아 상대적으로 큰 북쪽의 것을 무왕릉(대왕릉)이라 하고, 남쪽의 것은 무왕비릉(소왕릉)이라고 부른다.

크기는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원래는 두 기 모두 원형의 봉토분으로 봉분 이외에 별다른 장식이 없다.

이 고분은 일찍이 1916년에 일인(日人) 야쓰이에 의해 내부가 조사되었다. 당시의 조사에 의하면 무왕릉(대왕릉)에는 봉토가 지름 30m·높이 5m 정도의 규모였으며, 무왕비릉(소왕릉)에는 지름 24m, 높이 3.5m 정도의 원분(圓墳)이었다. 둘다 내부는 판석조(板石造)의 굴식 돌방무덤이 었는데, 대왕릉은 길이 3.8m, 너비 1.78m·높이 2.27m이고, 소왕릉은 길이 3.2m, 너비 1.3m· 높이 1.7m의 크기였다. 널길(연도(羨道))은 남벽의 중앙에 마련되어 있으며, 대왕묘의 경우 널길의 규모는 너비 1m·높이 1.5m이고, 길이는 1m 정도이다. 널문(연문(羨門))과 널길의 입구는 판석(板石)을 세워 막고 있다. 네 벽면과 바닥, 그리고 천정은 모두 다듬은 판석(板石)으로 축조 하고 있는데, 특히 양 측벽과 천정 사이에는 장대석을 안으로 기울어지게 끼워 단면 6각형의 괴임식 구조 형태를 하고 있다.

바닥의 중앙에는 바닥면보다 한 단 높은 널받침(관대(棺臺))이 마련되어 있는데, 이 널받침은 한 장의 판석으로 된 것으로, 길이 2.71m, 너비 0.85m의 크기이다.

조사 당시 고분은 이미 도굴되어 이렇다 할 유물은 남아 있지 않았는데, 다행히 대왕릉 안에서 부식(腐蝕)된 목관을 수습하였다. 복원 결과 목관은 바닥면보다 위쪽면이 약간 넓고, 뚜껑의 윗단면이 둥근 호형(弧形)을 이루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 목관에는 관못과 관고리가 달려 있으며, 관고리에는 8엽 연화문의 좌금구(座金具)가 있는 것도 확인되었으며 복원된 목관의 크기는 길이 2.4m, 너비 0.76m, 높이 0.7m 정도의 크기이다.

이 쌍릉은 출토 유물은 없지만 내부구조로 보아 백제 말기의 것임이 틀림없는데, 부근에 미륵사 (彌勒寺)가 자리하고 있어서 미륵사(彌勒寺)를 창건한 백제 무왕(武王)과 그 왕비(王妃)의 무덤이라고 전해오고 있다.

<출처 : 문화관광과, 익산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