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日本語 사이트맵 바로가기 홈 바로가기 홈 바로가기
홈 바로가기
익산문화관광
미륵사지
연동리석불좌상
무왕릉과 무왕비릉
고도리 석불입상
마한관
입점리고분전시관
보석 박물관
   익산문화관광 > 마한관     글자 글자를 크게 합니다. 글자를 작게 합니다.
 
마한관    
소개
 
익산은 문헌기록과 남아 있는 유적을 통해서 청동기시대와 마한·백제시대에 역사·문화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익산지역에서 지금까지 조사된 유적은 대부분 청동기시대와 백제시대 유적이며, 남아 있는 유적도 이 시기의 유적이 많은 편이다.

조선시대 용제시주(應制詩註), 동사강목(東史綱目), 아방강역고(我邦疆域考), 강계고(疆界考)에 이르기까지 마한의 중심지를 익산으로 기록하고 있으나, 유적을 통해 일반인들이 마한문화를 접할 기회는 없었다.

최근 대규모 개발사업과 함께 발굴조사가 진행되면서 마한문화의 실체가 하나 둘씩 밝혀지고 있는 상태이므로 마한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문화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마한의 중심지인 금마에 마한관을 건립하게 되었다.
 
마한관 구성
 

마한관의 전시 구성은 도입부·마한의 역사와 문화·마한에서 백제로의 변화 등 세부분으로 구성 되어 있다. 도입부는 익산지역에서 확인된 후기 구석기시대·신석기시대·청동기시대·초기철기시대의 유적과 출토 유물을 통해서 마한 이전 익산의 선사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마한의 역사와 문화 부분은 마한에 대한 개요와 역사적인 위치·문화적인 특징 등을 파악하고, 마한 문화의 전개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마한의 출발과 백제로의 변화 시기에도 차이가 있으며, 마한의 출발과 백제로의 변화 시기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발굴조사된 익산의 마한 주거지와 무덤 및 출토 유물을 통해 익산이 마한의 중심 세력권에 있었음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마한에서 백제로의 변화 부분에선느 주거 형태·무덤 양식·출토유물(토기)의 비교를 통해 마한에서 백제로의 변화 과정과 마한과 백제로의 변화 과정과 마한과 백제의 문?거인 차이를 살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안내
 
개관시간 :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휴 관 일 : 1월 1일, 매주 월요일
관 람 료 : 무료
관람문의
  - 마한관 : (063)859-4633, 팩스 (063)859-4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