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본문 바로가기

학습동아리 소개

홈 > 열린마당 > 학습동아리 > 학습동아리 소개

인쇄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학습동아리등록신청 학습동아리 등록신청서 다운

학습동아리의 개념

학습동아리란?

학습동아리는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성인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는 소모임으로
〔주체〕일정한 인원의 성인학습자들이
〔과정〕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형식〕정기적으로 만나서,
〔목적〕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하여,
〔비전〕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한다.

학습동아리의 크기

학습동아리는 성원이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는 규모로 구성되는데, 스웨덴의 스터디서클에서는 5~15명 정도를 권하고 있고, 미국 스터디서클지원센터(SCRC)의 지침서는 8~12명을 제안함. 즉, 학습동아리는 10명 내외의 규모로 꾸려질 때 효과적임

학습동아리를 규정하는 준거
  • 1) 일정한 인원(15명 내외)의 성인들을 운영주체로 한다.
  • 2) 자발성을 기초로 한다.
  • 3) 사교나 친목모임이 아닌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 이란 뚜렷한 목적을 지닌다.
  • 4) "정기적인 "만남과 "지속성"을 원칙으로 하는 소모임이다.

학습동아리 활성화의 필요성

학습동아리 참여자의 개인적 의의

학습동아리의 가장 큰 장점은 그 안에 참여하는 학습자 개개인의 성장을 촉진 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 각자가 삶의 비전을 새로이 설정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임

  • 학습동아리는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성인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는 소모임으로
  • 안정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공급할 수 있음
  • 민주적인 의사소통 훈련으로 의사결정능력을 기름
  • 실천 활동을 통해 개인과 집단이 함께 성장함
  • 신뢰와 자긍심 획득 : "과연 될까?"로부터 "정말 되네!!"로
지역사회에서 학습동아리의 의의

학습동아리는 공통의 이해와 관계를 함께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사회의 본원적 의미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님

  • 지속적인 학습으로 지역평생학습문화가 정착됨
  • 지역사회 성원들이 삶의 주체로 변화함
  • 새로운 인적자원을 발굴하고, 전문화된 자원인력을 확보함
  •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풀뿌리 시민 조직을 형성함

학습동아리 등록안내

  • 등록기간 : 연중 수시
  • 등록대상 : 익산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10명 이상의 성인회원으로 구성된 학습동아리
  • 등록방법 : 익산시 평생학습관 방문, 또는 우편, 인터넷 접수(ssamssam33@korea.kr)
  • 준비자료 : 학습동아리 이름, 목적, 내용, 모임방법, 활동사항 등 자료(학습동아리 등록 신청)
  • 문의 : 익산시 평생학습관(859-5823)
학습동아리 등록절차
  • 1. 등록신청 서류 제출
    학습동아리 신청서 작성한 서류를 방문, e-mail을 통해 익산시 평생학습관로 제출
  • 2. 승인검토
    제출된 신청서류를 토대로 등록 승인여부 검토
  • 3.등록승인통보
    학습동아리 등록 승인 및 통보
  • 4. 활동지원
    학습동아리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
학습동아리 지원

익산시 평생학습관에 등록되어 있는 학습동아리에 한해 지원

  • 평생학습 우수동아리 지원사업 공모 신청/선정 지원(활동, 교육 지원 등)
  • 모임이나 학습에 필요한 프로그램 및 공간 지원
  • 활동을 발표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축제, 발표회, 전시회 등) 개최 및 참여 기회 제공
  • 회원간 정보교류 및 홍보의 장 제공(연수 및 워크숍, 소식지 발간, 홈페이지 등)
  • 사회참여 자원 활동 지원(지역 내의 다양한 자원 활동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