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캐릭터 마룡
관광브랜드 캐릭터 ‘마룡’입니다.
무왕이 용의 아들로 태어났다는 설화에서 창안.
우리 마룡이와 함께 고백도시 익산 여행하세요!

익산문화유산대관(e-book)

고도익산 마한·백제문화유산

익산문화유산대관 2015 책표지 문화유산 항아리 사진

익산은 선사시대부터 고대에 이르기까지 드넓고 비옥한 평야지대를 바탕으로 풍요로운 농경문화가 발달했고, 금강과 만경강을 중심으로 한 사통팔달 교통의 요충지로 대외문물의 관문이었으며, 대한민국 정치문화의 중심무대로서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역사적인 도시입니다.

익산의 역사는 중국 사서「삼국지」와 우리나라「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등의 문헌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BC.194년 고조선 준왕의 남천 이후 마한의 건마국, 백제무왕의 천도지 금마저, 고구려 안승의 보덕국 등 4번의 도읍을 지낸 대한민국 유일의 지역이며,대한제국 국호“韓”의 태동과‘韓문화’의 발상지로 장구한 한민족 역사를 관통하는『이천년역사고도』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1400년 전 백제 무왕대 정치문화 중심지였던 익산은 왕궁, 사찰, 왕릉, 관방 등 고대수도의 요건을 오롯이 간직하고 자연경관도 완벽하게 갖춘 지역으로 고대 동아시아 문명의 교류와 발달의 절정을 보여주는 탁월한 가치를 인정받아 2015년 7월 미륵사지와 왕궁리유적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는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하였습니다.

「익산문화유산대관」은 이리시와 익산군 통합 이후 처음으로 선사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익산지역에 남아있는 수많은 문화유산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도록입니다. 우리나라 최대, 최고(最古) 규모를 자랑하는 미륵사지 석탑을 시작으로 현존 최대 규모의 백제 불상인 연동리 석조여래좌상, 천년고찰 숭림사, 동양 최대의 사찰 미륵사지, 삼국시대 왕궁 중 유일하게 규모가 확인된 왕궁리유적, 왕실사찰 제석사지, 쌍릉,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인 이리농악 등 익산 지역의 국가지정문화재들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밖에도 고조선 준왕이 쌓았다고 전하는 미륵산성, 백제시대의 태봉사 삼존석불, 국문학자이자 시조작가인 가람 이병기선생 생가 등 전라북도 지정문화재와 근대문화유산, 향토유적, 발굴조사로 실체가 확인된 유적까지,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익산의 문화유산들을 상세히 소개함으로써 익산지역 문화유적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모쪼록「익산문화유산대관」발간을 통해 이천년 역사고도 익산의 역사적 정체성과 위상을재확인하고 우리 익산의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한 소중함과 가치를 공유하게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정보관리

  • 담당부서 역사문화재과
  • 전화번호 063-859-5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