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고도리

1914년 옥동, 옥전리, 옥후리, 상대리, 하대리, 구정리, 한정리, 누동, 교동, 신동의 전 지역과 원두리, 건지리, 죽림리, 두천면의 구기리, 신남리, 제석면의 탑리, 부상천, 황동 등 각 일부로 구성되었다. 이 이름은 마한의 옛도읍지라 하여 ´고도´에 동ㆍ서의 구분으로 동고도리라 했다.

서고도리

1914년 남정리, 원촌, 서변리(서편), 상제리, 하제리, 저전리의 전 지역과 용동, 연동, 원두리, 건지리, 죽림리, 두천면의 구기리 각 일부로 구성되었다. 이 이름은 ´동고도리´와 위치에 따라 동ㆍ서로 구분한것.

신룡리

1914년 구룡리, 독정리, 침령리, 황각동의 전 지역과 구곡리, 신정리의 일부로 구성됨. 리의 이름은 신성과 구룡에서 한자씩 따서 지은 것.

산북리

1914년 내산동, 외산동의 전 지역과 여산군 서이면의 내산리의 일부로 구성되었다.

용순리

1914년 용순리, 신원리, 동변리, 망동, 양촌의 전 지역과 서변리, 군내면의 신정리, 오자동, 두천면의 중왕리의 각 일부로써 구성되었다.

기양리

1914년 기양리, 마전리, 노상리, 향산리, 미륵면이 서변리, 구문천면이 기상리의 일부로써 구성됨
리명 기양리는 이내의 대표적인 마을에서 취한 것이지만 본시는 기준성의 남쪽이니가 기양이라 했을 것이다.

갈산리

1914년 갈산리, 각동, 지석면의 삼봉리 등의 전 지역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