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암리

1914년 소광리, 사곡리, 상암리, 용암리, 장암리의 모든 지역으로 구성되었다. 이 이름은 ´소광´과 ´상암´에서 한자씩 따서 지은것.

흥암리

1914년 마동, 신기, 갈전리, 신홍리, 후곡리, 견동, 통정리의 전지역과 제석면의 기양리와 지동의 일부로써 구성되었다.

구덕리

1914년에 이탄리, 구동, 신정리의 전 지역과 관덕리, 덕동, 오전리, 앵금리의 각 일부로 구성되었다.
이 이름은 구동과 덕동에서 한자씩 따서 ´구덕리´라 한것.

온수리

1914년에 거마동과 용연리의 전 지역과 우북면의 용호리,도평리, 화산리와 춘포면이 쌍정리, 전주군 창덕면의 시목리, 후정리의각 일부로써 구성됨.

쌍제리

1914년중리, 오룡리, 남사리, 사정리의 전 지역과 우북면, 앵금리, 오전리, 춘호면 입석리의 일부로써 구성됨.
이 이름은 이내에 내제와 외제의 두못이 쌍을 이루고 있으므로 그로써 쌍제리라 한것.

발산리

1914년에 상발리, 하발리, 신궁리의 전 지역과 지동, 기양리, 두촌면의 학연리 각 일부 지역으로써 구성됨.

평장리

1914년 관동, 신기, 근남리, 신평리, 이인리의 전 구역으로써 구성됨. 이 이름은 이의 특색인 ´평장들´에서 취한것.

왕궁리

1914년 호음리, 신정리, 궁평리의 전 지역과 탑리의 일부로써 구성됨.
이 이름은 마한 때의 왕궁 터라 하여 그에서 취한것.

동촌리

1914년에 가좌동, 도화정, 상동리,하동리 ,양촌, 포전리, 오산리의 전 지역으로 구성됨.
이 이름은 동면과 양촌에서 한자씩 츄ㅣ한것.
이 이름은 마한 때의 왕궁 터라 하여 그에서 취한것.

도순리

1914년 역기, 시대리 부거동의 전 지역과 부상천의 일부로 구성되었다.
이 이름은 도순산 밑이므로 그에서 추한 것. 현재에는 도순산을 거의 ´시대산´이라고 부르고 있으나 익산 구지에는 용화산에서 동남간으로 뻗은 능선을 싸잡아 ´도순산´이라 했다. 그러나 시대산도 일찍부터 쓰인 이름이다.

용화리

1914년 신사동, 화곡리, 틴곡리의 전 지역과 황동의 일부로써 구성됨.
용화산 밑이므로 이 이름은 그에서 취함.

동봉리

1914년에 동봉리, 동당리, 동벌리, 동목리, 서벌리의 전 지역으로 구성됨

동룡리

1914년동촌, 동통리, 동하리, 동도리, 용남리, 금강리의 전 지역으로 구성됨.
이 이름은 동통과 용남에서 한자씩 따서 지은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