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익산시보건소

글로벌 네비게이션
사이트맵
익산시청

돌봄과 나눔이 있는 건강행복도시 익산! 믿음과 사랑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익산시 보건소

홈 > 참여/소식 > 보건자료실

보건자료실

익산시보건소 브라질 리우 올림픽 감염병 예방 수칙 발표 (보건복지부 자료)

작성자
보건지원과
작성일
16.06.10
조회수
714

[6.9.목.조간]_리우올림픽_감염병_예방수칙_발표.hwp (2677 kb) 전용뷰어

 

리우올림픽 감염병 예방수칙 발표

임신부는 출산 이후로 브라질 여행 연기 권고

출국 4∼6주 전 감염내과 및 해외여행클리닉을 방문해 건강상담 및 예방접종, 예방약 복용

모기 회피 방법 숙지, 모기 기피제 및 밝은 색의 긴 옷 준비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제31회 리우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16.8.5∼8.21)과 제15회 리우패럴림픽(’16.9.7∼9.18)을 대비하여, 브라질 방문 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였다.

브라질은 오염된 물과 음식에 의한 감염병(여행자설사, A형간염, 장티푸스 등), 모기가 옮기는 감염병(황열, 말라리아, 뎅기열, 지카바이러스 등), 인플루엔자 등의 감염병이 우려되므로 사전 예방접종 및 말라리아 예방약, 모기회피, 손씻기 등의 감염병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임신부는 브라질 등 지카바이러스 발생국으로의 여행을 출산 후로 연기할 것을 당부하였다.

브라질 출국 전 건강관리

브라질 출국 전 4∼6주 전(최소 2주) 전에 감염내과 또는 해외여행클리닉 등이 설치된 의료기관을 내원하여 방문할 지역에 대해 의료진에게 설명하고 예방접종 및 말라리아 예방약을 처방받을 것을 당부하였다.

예방접종은 황열, 인플루엔자, A형간염, 장티푸스, 파상풍(성인용)등을 권장하며, 의사 상담 후 접종받도록 한다.

황열 접종은 전국 17개 검역소 및 검역지소와 국제공인예방접종지정기관(붙임5)을 통해 접종받을 수 있으며, 인플루엔자는 보건소에서도 본인부담으로 접종을 받을 수 있다(사전 확인후 방문).

말라리아 예방약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상파울로 지역만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처방받을 필요가 없으나, 그 외의 위험지역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고 복용방법을 준수하여야 한다.

* 말라리아 예방약에 따라 복용방법 및 기간은 차이가 있으나, 위험지역 방문전, 방문 중, 방문 후까지 복용하여야 함.

지카바이러스, 뎅기열 등 모기가 옮기는 감염병을 방지하기 위해서 모기 회피 방법(붙임3)을 숙지하고, 모기기피제, 밝은 색 긴팔 상의 및 긴바지 등을 준비(체류기간, 장소에 따라 적절한 모기장 등 준비)하여야 한다.

특히, 모기 기피제를 현지 약국에서 구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출국 전 준비하도록 한다(단 에어로졸 제품은 비행기 기내 탑재할 수 없음).

브라질 방문 중 건강관리

브라질을 방문 중에 감염병예방수칙은 다음과 같다(붙임 1 참조).

  • 모기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모기회피방법을 준수한다.
  • 설사질환, 호흡기질환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손씻기와 익혀먹기, 위생적인 식료품섭취 등을 준수한다.
  • 기생충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호수, 강에서 물놀이 등 수영하지 말아야 하며, 성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성관계 시 콘돔을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공수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동물과 접촉하지 말아야 한다.

브라질에서 귀국 후 건강관리

  • 귀국 시 공항에서 발열 등 증상이 있는 경우 검역관에게 신고하여 발열 체크 및 역학조사를 받도록 하고,
  • 귀국 후 수일∼수개월 이내 발열, 발진, 결막염, 관절통, 근육통, 설사, 구토, 기침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감염내과 또는 해외여행클리닉이 설치된 의료기관을 즉시 방문하여 최근 여행한 지역을 알리고 진료를 받도록 한다(1339 전화문의 가능).
  • 또한, 귀국 후 1개월 동안 헌혈하지 않으며, 말라리아위험지역을 여행한 경우에는 헌혈문진기준에 따라 1년∼3년까지 헌혈하지 않는다.
  •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하여 귀국 후 2달간 남성의 경우 콘돔을 사용하며, 가임여성은 2달간 임신을 연기할 것을 권고하였다.

질병관리본부는 하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통한 감염병 발생 및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브라질올림픽 감염병 대응 TF(’16.5.23)를 운영 중이며, 여행의학전문가들로 ’브라질올림픽 대응 감염병 전문가 자문단(‘16.5.18)‘을 구성하여 우리 국민 건강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붙임>

  1. 리우올림픽 감염병예방수칙
  2. 감염병별 질의응답
  3. 모기 회피 방법
  4.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5. 황열 국제공인 예방접종 기관
  6. 황열예방접종 권고지역(브라질 내)
  7. 말라리아 위험지역(브라질 내)
  8. 지카바이러스 발생지역

< 이전글
2016년 2분기 산후조리업 교육안내
> 다음글
2016년 8월 의료기관 결핵관리 안내(2차개정판)

목록 답변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