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홈 > 커뮤니티 > 공지사항

왕궁면지 발간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3.04.19
조회수
1417

왕궁면지표지.jpeg (226 kb) 전용뷰어
왕궁면지_전체.pdf (1,782,579 kb) (* 파일 용량이 커서 문서뷰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발간사

왕궁면은 익산시의 역사‧문화의 중심지이자 고대문명의 발상지입니다. 왕궁은 고대부터 네 차례의 수도가 전해져 오는 이천년의 고도입니다. 세계유산인 왕궁리 유적은 우리나라 4대 고도 중 유일하게 궁터가 온전히 남아있는 곳입니다.

이처럼 유서 깊은 고장에서 『왕궁면지』 발간사업은 민관이 하나 되어 4,200여 면민의 염원을 모아 시작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그 자체로 찬란했던 역사‧문화의 계승과 발전 그리고 향토사 확립을 위한 역사의 기록 작업입니다. 『왕궁면지』는 조선 영조 때 남태보의 익산군지인 『금마지』, 익산군의 『익산군지』, 익산시의 『익산향토지』를 근간으로 삼았습니다.

『왕궁면지』 발간 의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익산시 역사 이래 29개 읍‧면‧동 중에서 최초로 발간한 면지입니다. 둘째, 왕궁면행정복지센터와 왕궁면지편찬위원회가 민‧관 협치로 발간하였습니다. 셋째, 왕궁을 한눈에 알 수 있는 백과사전입니다. 넷째, 과거‧현재는 물론 미래지향을 위한 실용성을 추구하였습니다. 다섯째, 발간비는 주민‧단체‧출향인의 자발적인 후원금이 밑받침되었습니다. 여섯째 발간기념회를 통하여 주민 단합과 화합을 도모했습니다.

『삼국사기』에 백제 궁궐을 표현한 “검소하나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나 사치스럽지 않다.”처럼 『왕궁면지』도 그 모습을 닮아가도록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이 작업을 하며 느낀 것은 왕궁을 잘 아는 사람도 왕궁을 잘 모르는 사람도 없다는 것입니다. 이번 『왕궁면지』 발간을 계기로 왕궁면이 온고지신의 새 길을 창조하는 원동력을 가진 고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왕궁면지』 발간을 위해 헌신적으로 참여해주신 왕궁면지편찬위원회 류형규‧이용선 공동위원장과 위원, 집필‧감수위원, 주민과 출향인 그리고 아낌없이 협조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2022. 9. 27.

 

왕궁면지편찬위원회 올림


첨부파일0

< 이전글
봄철 저온, 서리 대비 농작물 피해예방 및 관리요령 알림
> 다음글
2023년 4월 이장회의 자료

목록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