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국 의회업무보고] 시민참여와 만족 행정서비스 실현 지속
- 작성자
- part18
- 작성일
- 11.06.08
- 조회수
- 967
익산시 자치행정국(국장 오정균)은 23일 제103회 익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 2005년 상반기 업무 추진실적과 하반기 추진계획을 보고한다. 과별 보고 일정은 총무과는 23일, 주민자치과, 세무과, 회계과, 종합민원과, 함열민원과는 24일 이다. ▶보고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동안 총무과는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해 주민간담회 및 시민과의 대화를 개최하고, &039;신바람 건강관리&039;, &039;가족사랑 나의 행복&039; 등을 주제로 황수관 박사 등 저명한 인사를 초청하여 익산시민대학을 열어 긍정적인 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 제10회 익산시민의 날 행사에서는 읍·면·동별 특색 있는 입장식, 독거노인 무료급식소 운영, 인기연예인 초청공연 등으로 시민화합의 한마당 축제장이 마련됐다. 재난관련 전담기구인 재난안전관리과(과 4담당 20명)를 신설하여 자연재해 및 화재 등 시민의 인명과 재산 피해 예방 및 복구지원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공무원 교육훈련 및 혁신의식 함양 위탁교육 실시, 직장동호회 지원 등으로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민만족 행정서비스 제공토록 했다. ▶주민자치과에서는 26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서 30개 프로그램 운영해 지역공동체 형성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일자리 창출 및 공공근로사업에 272명 4억2백만원을 지원, 120번 생활 민원 831건을 접수 706건은 완료하고 125건이 진행 중이다. 또 지난 3월 자원봉사원년 선포식을 개최, 많은 시민과 공무원의 자발적인 자원봉사에 참여해 나눔과 배려가 있는 자원봉사도시로서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세무과는 공정한 세금부과 및 징수 등 신뢰받는 세정업무 추진으로 지방세정평가 최우수기관 표창 수상 등 4년 연속 기관표창을 수상하였으며 세무행정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분기별 세정업무 정례 연찬회를 실시 업무의 능률성과 효율성을 확보했다. ▶회계과는 회계업무 전산화와 각종사업의 인터넷 공개 등 투명한 계약업무 수행으로 신뢰행정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 ▶종합민원과와 함열민원과에서는 G4C인터넷민원 및 전자민원창구의 4,392건의 민원처리와 민원처리기간 자율단축 운영, 민원처리과정 인터넷 공개 등을 통해 민원행정 서비스 개선하고 부동산민원 현장설명회 및 우리 마을 지적도면 제작 배부하여 시민과 함께 하는 민원행정 구현에 힘썼다. 오정균 자치행정국장은 "상반기 동안 주민간담회 및 시민과의 대화 개최, 시민대학 운영, 120번 생활민원 처리, 민원행정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시민생활에 가까이 가는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해 노력했다"며 "하반기에도 익산시민대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망성면, 영등 2동에 주민자치센터를 추가로 설치해 주민의 문화적 욕구충족과 여가활동을 지원하는 한편『120생활민원현장처리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 시민생활 편의를 증진하고 주5일제 근무실시에 따른 시민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총무과 총무 담당 840-3232
- < 이전글
- 친환경농업 시범단지 조성, 농업인 교육장으로 활용
- > 다음글
- 익산시 기업 지원에 긍정적 검토 - 동양물산기업(주) 특별지원 동의안 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