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열린시장실

익산시민청원이란?

주요 시책이나 현안이슈 또는 개선해야 할 자치법규·제도에 대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온라인 시민청원 창구입니다.

시민 다수의 목소리가 모여 30일 동안 500명 이상의 시민들이 공감한 청원에 대해서 익산시가 정책 등의 반영을 적극 검토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드립니다.

익산시 시민청원제도를 더욱 활성화하고 보다 많은 시민청원에 답변드리고자 청원 성립 기준을 기존 ‘1,000명 이상 공감’에서 ‘500명 이상 공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시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기울이는 익산시가 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로그인 청원신청(등록하기)

*익산 시민들의 보다 정확한 청원을 위해 실명인증을 거치고 있는점 양해를 바랍니다.

익산시 환경 개선을 위한 청소년들의 제안

  • 안전/환경
  • 115
  • 청원기간 : 2024-05-10 ~ 2024-06-09

청원인 : 박**

존경하는 정헌율 익산 시장님과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노고를 해주시는 익산의 많은 공무원분들과 익산 시민의 소리를 가장 가까이에서 듣고 발 벗고 나서주시는 시의원님들
저희는 함열여자고등학교에서 정치와 법을 수강하고 있는 자라나는 새싹,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희가 이 청원을 남기는 이유는 저희가 사랑하는 우리 도시 익산이 더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작은 시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희 익산은 현재 길거리에서 쓰레기통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거리를 걷다 보면 많은 쓰레기가 생기기 마련인데 그 쓰레기를 처리할 쓰레기통이 없으니
소지하고 있기 어려워서 쓰레기를 바닥에 버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간혹가다 종량제 봉투가 있으면 그저 봉투에 쑤셔넣는 격으로 버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저희가 이 청원을 준비하며 몇 가지 사실을 조사해보았습니다.
조사한 결과, 싱가포르와 대한민국의 인구 수는 약 10배지만 환경 미화원의 수는
약 20,000명 차이로 싱가포르가 더 우세합니다.
만일, 쓰레기통 설치 후 환경 미화원 분들의 전체적인 수를 늘린다면 보다 나은 쓰레기통 관리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기대해볼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요즘 일회용컵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데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재활용품에 묻어 있는 이물질이나 음식물 등은 닦거나 한번 헹궈 배출해야 한다”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생각한 방안은 일회용컵이 많이 버려지는 곳을 선별해 일회용컵 세척기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을 도입하면 일회용 컵에 재활용률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또한 무분별한 쓰레기통 설치는 세금이 과도하게 많이 사용되어 다른 복지 정책을 진행하기 어려울 수도 있을 뿐 아니라 쓰레기통에 대한 인식이 저하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러므로 익산시에서 인구 밀도가 높은 모현동과 삼성동 그리고 유동 인구가 많은 영등동과 원광대학교 주변 상권을 중심으로 설치한다면 높은 효과를 이끌어내리라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답변 기대하겠습니다.

목 록

댓글쓰기 로그인하기
  • 공감합니다
    이** 2024-05-20 09:36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기획예산과에서 제작한 상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콘텐츠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 전화번호 : 063-859-5166

최종수정일 : 2022-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