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마당
본문 시작
  • 전시마당
  • 전시관안내
  • 실내전시

실내전시

백제왕궁박물관에서는 백제역사유적지구의 가치를 알리고 보존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백제왕궁박물관 조감도
아래 백제왕궁박물관에서 원하시는 전시관을 선택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관람 하실 수 있습니다.

백제왕궁박물관 소개

백제왕궁박물관은 5개의 테마별관과 전시관, 영상실, 기획전시실, 체험공간 등 다양한 공간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백제왕궁 왕궁리유적 관련사진
백제왕궁 왕궁리유적
백제 왕궁과 사찰유적 전경을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지금까지 발굴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용화산의 구릉 끝자락에 만들어진 백제 왕궁의 조성 흔적과 왕궁 내의 공간 활용 내용을 알 수 있으며, 왕궁 이외에 백제 무왕대의 유적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곳이다.
PVR보기 자세히보기
01
왕궁리유적의 백제건물 관련사진
왕궁리유적의 백제건물
왕궁리유적에서 백제 건물은 총 15기가 조사되었는데, 정전성격의 건물지는 중문의 중심축과 같은 중심선상에 위치하고 가장 큰 건물로서 왕궁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나머지 건물들은 정전 건물의 북측에 위치하고 있어서 생활공간으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PVR보기 자세히보기
02
왕궁의 생활 관련사진
왕궁의 생활
왕궁리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은 일부 생산유물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대부분은 왕궁의 생활과정에서 사용된 유물들로써 금제품, 유리제품, 토기류, 도가니등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공방과 화장실 유적의 축소모형을 만들어 이해를 돕고 있다.
PVR보기 자세히보기
03
왕궁에서 사찰로의 변화 관련사진
왕궁에서 사찰로의 변화
백제 무왕대 조성된 왕궁은 후에 왕궁의 중요 건물을 헐어내고 그 위에 다시 사찰을 건립하게 된다. 사찰로의 변화시기는 백제말기로 추정되고 있으나 출토 유물로 보면 통일신라 후기까지 경영된 것으로 보인다. 사찰유적과 담장 주변에는 왕궁사, 대관관사, 관궁사등의 사찰명 기와가 출토됨에 따라 사찰 이름을 추정해 볼 수 있다.
PVR보기 자세히보기
04
백제왕궁 관련사진
백제왕궁
백제 왕궁은 왕궁리유적의 발굴 내용을 정리하고 지금까지 서울, 공주, 부여 등에서 조사된 백제 왕궁에 대한 조사 결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끝부분에서는 왕궁리유적이 우리 역사와 문화에서 어떠한 의미인가를 정리하고 있다.
자세히보기
05
백제관련 영상실 관련사진
영상실
영상실에서는 전시실의 유물을 관람하기 전에 관람객들에게 익산의 역사와 문화적인 배경, 왜 익산에 백제왕궁이 있었는가에 대해 소개하고 왕궁리유적의 발굴조사 과정을 영상자료와 함께 제작하여 박물관 내 전시된 유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10분정도 영상을 준비하였다.
06
기획전시실 관련사진
기획전시실
기획전시실은 상설전시실과는 별도로 운영되는 전시 공간으로 특별한 주제나 전시물을 선정하여 전시하는 기획전시나 특별전시와 다른 박물관과 함께 전시하는 연합전시, 같은 주제로 시기를 달리하여 전시하는 순회전시 등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된다.
07
체험공간 관련사진
체험공간
왕궁리유적의 백제왕궁 발굴조사 과정에서 가장 많이 출토된 수막새 3종류를 활용하여 관람객들이 백제 수막새의 의미와, 용도, 문양 등을 살펴보면서 점토로 직접 수막새를 만들어 볼 수 있다. 또한 백제말기 익산 천도와 관련된 유일한 기록인 관세음응험기(觀世音應驗記)를 목판으로 만들어 목판찍기 체험도 하고 있다.
체험신청하기
08
카피라이트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