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본문 바로가기

익산의 봄바람꽃내음

홈 > 테마여행 > 체험여행 > 익산의 봄바람꽃내음

익산의 봄바람 꽃내음 추천코스
왕궁리유적보석박물관농촌체험가람이병기생가

1왕궁리유적

자세히보기

왕궁리유적

1998년 9월 17일 사적 제408호로 지정된 유적으로 면적은 21만 6,862㎡에 이른다. '왕궁리성지'라고도 부르며 마한·도읍지설, 백제 무왕의 천도설이나 별도설, 안승의 보덕국설, 후백제 견훤의 도읍설이 전해지는 유적이다. 발굴 조사한 결과, 이 유적은 백제 후기에서 고려시대까지 사용되었된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탑을 에워싼 주변의 구릉지를 직사각형 모양의 궁장(宮牆)으로 두르고, 북쪽 구릉은 후원으로, 남쪽은 일정한 간격으로 축대를 세워 대지를 조성한 후 전각 등을 세웠으며, 서북쪽 낮은 곳에는 공방과 화장실을 두었다. 궁장의 모습은 현재 발굴을 통해 점점 드러나고 있다. 궁장은 중심 폭이 3m, 안팎으로 폭이 약 1m 정도로 평평한 돌을 깔아 만든 시설을 두고 다시 그 밖에 석열(石列)을 두어 궁장의 기초를 보호하고 있어 전체적인 폭이 10여 m에 달한다.

2보석박물관

자세히보기

보석박물관

예로부터 익산은 보석으로 유명한 곳이다. 이러한 익산의 지역적 특색을 살려 설립된 것이 바로 보석박물관이다. 익산 보석박물관은 백제 문화유적과 보석의 아름다움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14만 1,990㎡ 규모의 왕궁보석 테마관광지내에 건립되었으며, 진귀한 보석 원석 등을 11만여 점 이상 소장하고 있는 세계적 수준의 박물관이다. 또한 지질시대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화석전시관에는 시대별 각종 화석과 익룡, 수장룡, 실물크기의 골격공룡 등을 전시하여 청소년들에게 상상의 세계를 펼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3농촌체험마을

  • 성당포구마을
    성당포구마을자세히보기
  • 웅포권역활성화센터
    웅포권역활성화센터자세히보기
  • 두동편백마을
    두동편백마을자세히보기

4가람이병기생가

자세히보기

가람이병기생가

이 집은 국문학자이며 시조 작가인 가람 이병기(1891~1968)선생이 태어나 살던 곳이다. 조선 말기 선비의 가옥 배치를 따르고 있는데 안채, 사랑채, 헛간, 고방채, 정자 등이 남아 있다. 소박한 안채와 사랑채, 안담한 정자와 연못에서 선비 가옥의 면모를 잘 살필 수 있다. 슬기를 감추고 겉으로 어리석은 체 한다는 뜻을 간직한 '수우재(守遇齋)'라는 사랑채 이름에서 조국과 민족을 사랑하며 평생을 지조 있는 선비로 살아온 그의 풍취가 은은하게 느껴진다. 가람선생은 우리 한글의 소중함을 깊이 인식하여 일찍이 1930년대부터 조선어문연구회를 조직하여 활동하였으며, 1930년에는 '한글 맞춤법 통일안' 제정위원과 '선어 표준어' 사정위원이 되어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1942년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함경남도 흥원경찰서로 끌려가 1년간 옥고를 치른 뒤 고향에 내려와 칩거하였다. 한편 해방 후에는 전북대학교, 서울대학교, 중앙대학교 등에서 국문학을 가르쳤다. 주요 저서로 '국문학전사', '역대시조선', '가람문선' 등이 있다.

만족도조사

정보관리

  • 담당부서 : 문화관광산업과
  • 담당자 :
  • 전화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