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자주찾는 서비스

이전 서비스

다음 서비스

뒤로

복지

홈 > 분야별정보 > 복지 > 익산시여성・출산 > 자녀교육

영재교육

영재 아동" 이라는 개념이 아직은 학교 체제에서 상당히 생소하다. 아동이 이상한 행동을 하는 경우,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고려하기 보다는 행동 그 자체만을 근거로 아동을 평가하는 경향이 많이 있다. 즉 다른 사람들을 혼란시키는 모든 아동은 당연히 그 자신이 혼란되어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사람들은 각자 자기에게 적절한 행동이 무엇인지 알고 또 그렇게 할 수 있으면 즐겁 지요. 그러나 순진하고 모르기 때문에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없는 사람은 자신의 역할 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게 되고 그것은 즐거울 수 없는 일일거예요."

이는 8살 때 매우 문제가 있는 아동으로 "추천되어" 온 미정이가 "창의적 사고"과정 을 반년동안 수강하고 난 뒤 '놀이'와 반대되는 개념을 물었을 때, "순진함'과 '무지 '라고 하면서 표현한 말이다. 미정이는 주위에 자신의 세계에 대해 이해와 인정을 바 라는 것이었다. 영재성이 발휘되는데에는 두가지 기본적인 요소가 필요하다. 그 중 하나는 영재아가 갖는 자유와 안정감이다.

  • 아이들은 자유와 안정감 (소속감, 수용감, 자아 존중감)이 있는 환경과 분위기에서 만 미지의 세계로 쉽게 나아갈 수 있다. 훌륭한 심화 교육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주요한 조건 중의 하나는 영재아가 자신의 영재성을 자연스럽게 드러낼 수 있고, 또 그것이 당연히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를 유지함으로써 영재아에게 안정감을 제공해 주 는 것이다.
  • 또 다른 하나는 개방적이고 자극적이며, 관계짓기를 중시하고, 마음껏 질문을 하고 문제해결에 대하여 놀이같은 태도를 갖도록 하는 지적 접근 방법이다. 아동을 위한 교육은 지식보다는 사고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강조하므로 무엇을 사고하느냐가 아니 라 어떻게 사고하느냐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학습 방법을 경험하고 익히는데는 간학 문적 접근 방법이 바람직한데 이 접근 방법의 핵심이 되는 것은 관계짓기이다. 처음 보기에는 전혀 조화되지 않고 거리가 멀어 보이는 것들까지도 좀 더 커다란 준거 구 조 내로 통합할 수 있게 된다. 관계짓기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놀이적인 태도이다. 실 패를 무릅쓰고라도 감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모든 학습활동이나 문제해결 과정을 놀 이로 생각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 두 요소들은 영재 교육의 주요 목적인 재능을 충분히 계발시키고, 실현시키도록 돕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안정감이 있고 자유롭고 고무적인 분위기 속에서 의문 을 제시해보는 바로 그러한 경험이야말로 후에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불안에도 불구하 고 행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된다.
  • 궁극적으로 영재아를 위한 교육, 창의적 교육은 불확실하고 불분명한 상황에서 행 동하게 하고 자신과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정서적 기반을 확보 시켜 줄 수 있다.
영재교육
  • 평소에 신문 (또는 어린이 신문)을 자주 본다.
  • 서점에 가는것을 좋아한다.
  • 유명한 작가나 시인을 만나고 싶어한다.
  • 일기 쓰기를 좋아한다.
  • 글짓기를 좋아한다.
  • 자기의 생각을 명확하고 설득력있게 이야기 할 수 있다.
  • 어른의 긴 지시를 알아듣고 그대로 수행하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다.
  • 어떤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잘 할 수 있다.
  • 동화책이나 소설을 즐겨 읽는다.
  • 어느 장소에 가더라도 책이 있으면 꼭 읽게 된다.
  • 외출을 할 때에도 책을 가지고 가서 시간이 날 때마다 읽으려고 한다.
  • 돌아다니면서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좋아한다.
  • 책을 읽을 때에는 시간가는 줄 모른다.
  • 백일장에 나가서 상을 탄 적이 있다.
  • 소설가나 시인, 극작가 들을 존경한다.
  • 일기나 글을 쓸 때에는 다른 아이들 보다 길게 쓴다.
  • 같은 또래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것보다 어른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 말이나 글이 무엇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친구들이 이야기할 때 끝까지 잘 듣는다.
  • 유행어를 빨리 배우고 쉽게 사용한다.
  • 다른 사람에게 나의 의견이나 생각을 정확하게 말하려고 한다.
  • 어렵거나 생소한 단어가 나오면 선생님이나 부모에게 꼭 물어본다.
  • 국어 사전을 잘 이용한다.
  • 백일장에 나가고 싶다.
  • 교육방송에서 국어시간을 즐겨 본다.
  • 친구나 어른에게 자주 편지를 꼭 쓴다.
  • 감정이 풍부하거나 예민한 편이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언어 능력은 상상을 통해서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능력과 함께 과학문제, 사회 현상, 수학 등에 관해서 이야기할 때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수학영재
  • 수와 측정에 대한 열정이 강하여 수와 관련된 행동을 자주 보인다. 숫적으로 생각하 는 것을 즐기고자기머리 속에서 계산하는 도전을 스스로 제시한다. 또는 숫자 카드 게 임을 20-30분간 즐길 수 있다.
  • 어떤 특정한 수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는등 수와 관련된 개인적 느낌이 있다.
  • 수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이 잘 발달되어 있고 수를 다루는 방법이 독특하다. 여러개 의 블럭을 쌓아 놓고서 밑에서 두번째인 것, 위에서 세번째인것, 둘씩 뛰어넘는 것, 등을 살펴 본다.
  • 고도의 수학적 추론을 할 줄 한다.
  • 기억력이 우수하다.
  • 인내심이 강하다.
  • 잘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을 때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참고 풀어나가는 경향이 있다.
  • 3-4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과제 집착력이 있다.
  • IQ가 120 이상이다. IQ가 대단히 높을 필요는 없다. IQ는 언어적 지능을 많이 포함하 기 때문에 특히 어린아이일 수록 수학적인 지능은 높아도 IQ는 낮게 나올 수 있다.
  • 유치원에서 수학을 쉽게 공부한다.
  • 수학공부하는 것이 즐겁다고 한다.
어린 자녀가 앞에 언급한 것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 수학 영재로 보아도 좋다.
과학영재(예)
  • [물에 뜨고 가라앉는 물건들을 이용한 판별]
    아이들은 물놀이를 매우 좋아한다. 상자나 주머니에 여러가지 물건을 준비하고, 이 물건들이 물 속에서 가라앉는지, 뜨는 지에 관해서 실험을 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준비할 물건은구슬, 프라스틱 계란, 나무 블럭, 볼트와 너트, 뚜껑이 있는 필름통으로 투명한 것과 불투명한 것, 작은 돌, 작은 코르크 병 마개, 인형, 동전, 스폰지 등이다. 이 활동은 아이들이 과학자 처럼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고, 여러가지 변인들간의 관 계를 확인해낼 수 있는지, 가설을 설정하고 그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지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 할 수도 있고, 이런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도 할 수 있다.
  • 물통을 준비하고 여러가지 물건을 아이들에게 보여준다. 아이들에게 어느 물건이 물 에 뜨고 가라앉을 지를 물어보고, 과연 자기가 생각한대로 뜨거나 가라앉는지를 스스로 시험해 본 다음, 왜 어떤 물건을 뜨고, 어떤 물건은 가라앉는지 그 이유를 말해보 도록 한다. 아이가 자유롭게 물건들을 가지고 물에 넣어보거나 여러가지 실험을 해볼 수 있게 한다. 어떤 아이들은 어떻게 하면 뜨는 물건을 가라앉힐 수 있는지에 대해서 실험을 해보는가 하면, 어떤 아이는 인형을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기도 한다.
  • 과학적인 사고를 하는 아이들의 질문은,
    만약 필름 통에 돌을 넣어서 물에 집어넣으면 어떻게 될까?
    "나무로 된 것은 왜 모두 뜨지?"
    "왜 어떤 것들은 다른 것 보다 더 깊이 가라앉지?"
    "왜 스폰지는 물에 젖었을 때 더 무겁지?"
음악영재(예)
  • [4, 5살 난 음악의 영재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음에 대한 기억력이 우수하다. 새로운 노래를 듣자 마자,그 음악의 멜로디와 리듬의 패턴을 거의 자발적으로 그대로 기억하여 노래로 부르거나 악기로 재현해 낸다. 또한 잘 아는 노래를 음의 높이, 리듬이 정확하여 노래를 시작할 때와 같은 음높이를 끝날 때까지 계속 유지하며 부른다. 노래를 부를때, 리듬이 빨라졌다 느려졌다 하지 않고 계속 같은 리듬을 유지한다.
  • 새로운 음악을 또래 아이들 보다 훨씬 빨리 배운다.
  • 자기 스스로 노래를 작곡하여 부르기를 좋아하며, 이 때 리듬, 멜로디, 피치 등에서 음악적인 원리를 적용하여 작곡한다. 예를 들면, 노래라고 생각되지 않는 노래를 부르기 보다는 하모니와 대조법등의 음악적 원칙을 적용하여 노래를 작곡한다.
  • 다른 아이들보다 음악적으로 더 어렵고 복잡한 노래를 좋아한다.
  • 같은 노래를 리듬과 멜로디를 변형하여 부르되, 한번 변형한 것은 일관성있게 그 노래가 끝날때까지 까지 유지하면서 부른다.
관련홈페이지
관련홈페이지
사이트명 사이트주소 설명
한국전뇌개발 연구소 http://www.kcwbi.com 두뇌개발 연구소, 두뇌발달, 창의성, 유아 영재교육, 조기교육, 사고력 프로그램 소개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http://gifted.chonbuk.ac.kr/ 전북대학교 정보영재교육실, 교육과정, 초중고 강좌 수록
온머리 교육 http://www.onmery.com/ 두뇌개발 시스템, 영재교육, 창의력발달, 온머리프로그램, BPIO진단등 안내

어학연수

어학연수(Language Training)는 문자 그대로 말을 익히는 훈련과정이라고 할수 있다. 말이라는 것은 어린아이가 태어나서 부모 및 주위사람과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 과정이지만 배우고자 하는 언어가 모국어가 아니거나 환경이 허락하지 않는 경우 에는 인위적으로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자 하는 말이 모국어로 쓰이는 곳(나라)에 가서 언어를 익히려고 하는 것이며, 그것이 이상적인 언어습득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기간별구분
  • >단기어학연수 : 방학, 휴학기간등을 이용한 단기간(2-12주)의 어학연수를 말한다. 대부분의 경우 까다로운 조건없이 연수가 가능하며, 학구적인 큰 욕심보다는 어학연습 의 기초를 닦고 경험삼아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반직장에서 파견하는 기업연수의 경우와 같이 짧은 기간 집중적인 코스의 선택으로 상당한 연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장기어학연수 : 최소 3개월 이상의 연수를 말한다. 장기연수는 심도있는 어학능력배양 의 목적과 진학준비, 유학대비,취업준비, 관심분야의 Institute 입학등을 목적으로 하 는 경우에 주로 해당되며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만족할 만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목적별 구분
  • 순수연수 : 다른 목적 없이 언어의 습득만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형태 이며 부담 없이 연수하고 자유스럽게 생활하면서 그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익히고 체 험하는 연수 .
  • 진학연수 : 상위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사전준비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유학에 대비하 여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와 지역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학업환경, 주거환경, 지역환 경등을 미리 경험하므로 현지 적응 능력을 키우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이 경우 고등학교 진학과정, 대학교 진학과정, 대학원 진학과정등의 진학준비 프로그램이 개설 되어있는 학교(기관)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문화연수 : 언어를 배우는 것과 병행하여 그 나라문화를 접하고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 로 하는 경우,방학기간을 주로 이용하게 되며 어학연습에 필요한 기초를 다지는 것과 함께 세계각국의 문화를 체험하므로서 폭넓은 사고와 올바른 세계관 확립에 좋은 계기 를 만들 수 있다. 이 경우 작은 소도시의 한적한 곳보다는 그 나라의 실체를 볼 수 있는 대도시를 선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기업연수 : 국제경쟁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기업에서 선발된 사원들을 파 견하는 연수, 주로 단기간 집중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Bussiness과정을 선택하게 되 며 비즈니스맨만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어학연수기관도 있다. 해외지사 근무를 겸해 서 장기간(6개월-12개월)연수를 보내는 경우도 있다
관련홈페이지
관련홈페이지
사이트명 사이트주소 설명
(주)세계유학
정보센터
http://www.studyabroad.co.kr/ 세계 각국의 어학연수, 조기유학, 대학, 대학원, MBA, 예술대학 상담수속 전문회사.

조기교육

조기교육이란 무엇인가?
  • 과거에는 뇌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조기교육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시각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대뇌생리학의 발달로 조기교육의 과학적 근거가 명확하게 밝혀져, 조기교육의 효과에 대해서는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어졌습니다. 그 결과 최근 조기교육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각 가정에서는 부모님들이 너도나도 자기 자녀를 훌륭하게 키우겠다고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에 가입하고 각종 교재를 구 입하는 등 대단한 열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조기 교육에 대한 이러한 열기는 대학입시 에 대한 열성을 훨씬 웃돌고 있을 정도입니다. 효과적인 조기교육의 실천을 위해서는 먼저, 조기교육이 무엇이며, 왜 필요한 것인지 어떤 과학적 근거에서 출발한 이론인지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조기교육이란 인간이 태아 때부터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인식하고 그 기본적인 인간의잠재능력이 요구하는 지식과 배움의 욕구를 채워주자는데 그 기본 의미가 있습 니다. 태아 때부터 우리 아이가 영재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천재적 잠재능력은 누구 나 가지고 있습니다. 이 천재성을 얼마만큼 개발해 주느냐 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 조기교육을 실천하 는가에 의해 좌우됩니다. 태아 때부터 음악을 듣고, 계속적인 태담, 좋은 음식과 맑은 산소공급을 많이 받은 아이의 두뇌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월등할 수밖에 없습니 다.
  • 사람의 뇌 속에는 수많은 뇌세포들이 있습니다.(약 140억개) 이 세포돌기들은 여러 가지 다양한 자극을 통해 배선(신경세포가 서로 연결되는 것)을 형성합니다. 이 신경세포들은 자극을 많이 받을수록 풍부하고 치밀한 배선을 형성하게 됩니다. 유아의 두뇌에는 어른의 30∼50배나 뛰어난 컴퓨터 능력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능력을 키우는 것은 0세일수록 쉽고, 배선이 완성되는 7세 이후에는 매우 어려워집니 다. 이것을 재능체감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엄마가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임신 중에 전혀 음악을 듣지 않는 다면 아마도 그 아이는 뇌의 음악영역에 배선작업 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음치, 또는 음악성이 없는 아이로 성장할 것입니다. 이것은 훌륭한 음악가로 세계에 이름을 떨치는 사람들의 과거 어린 시절이 증명해 주 기도 합니다. 그들의 부모는 대개 태교에서부터 음악을 가까이 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음치일지라도 양질의 음악적 환경을 만들어 주면 그 아이는 놀 랍게도 음악성이 뛰어나고, 절대음감까지 갖게 됩니다.
  • 책을 많이 읽어주면 역시 말을 빨리 배우고 지적이고 언변이 좋은 아이로 자랍니다. 이처럼 가능성을 최대한 넓혀줄 수 있는 시기인 유아기에 부모는 최선을 다해 언어, 음악, 예술, 감성 분야의 자극 촉매 역할을 해주는 것이 조기교육의 참 의미이고 역 할입니다.
관련홈페이지
관련홈페이지
사이트 설명
http://www.montessori.co.kr/ 몬테소리 유아교육 전문사이트, 주간학습, 영어, 수학, 한글 교실 및 색칠하기 등 온 라인 교육.
www.jaeminara.co.kr 한솔교육에서 만든 유아교육 사이트, 한글, 영어, 수학 등 놀이학습 및 동화, 동요, 학습정보 제공.
http://www.saybook.kr/ 소리나는 동화책, 명장, 외국 마법, 그림동화 읽기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