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익산소개

14년차 민관협치 프로그램, 2023 익산시민아카데미 개강

  • 담당부서 정책개발담당관
  • 작성일 2023-10-19
  • 조회수388

시민아카데미사진1.png

시민아카데미사진2.png

 

14년차 민관협치 프로그램, 2023 익산시민아카데미 개강

-시민이 제안하고 익산시가 실현해가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 Kick-off -

 

 

시민의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참여형 정책 만들기를 통해 익산시 정책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2023 익산시민아카데미’가 15일 개강식을 진행하였다.

 

총 18개 팀이 참가 제안서를 제출하였으며, 전문가 심사를 거쳐 청소년 기후 위기 대응 실천 확대, 시민이 함께 만들고 즐기는 정원 만들기, 익산역 광장의 새로운 콘텐츠 개발, 지역의 관광자원화 활성 방안 등 다양한 생활 속 지역 성장을 위한 대안 모색 팀 등 최종 6개 팀을 선정하였다.

 

이날 개강식은 ▲2023 익산시민아카데미 일정 안내, ▲팀 소개와 팀명 결정, ▲아이디어 공유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선정 참가팀은 앞으로 2개월여 동안 3차례의 워크숍, 선진지 견학, 전문가 컨설팅 등을 거쳐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높여갈 예정이다.

 

 또한, 14년차를 맞이하는 올해에는 2010~2022년 실현된 사업 중 현재의 관점에서 개선 방안 제안 및 사업 고도화를 위해 기존 제안자를 초청하는 아이디어 청취 프로그램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익산시민아카데미는 시민, 시의원, 공무원 등이 함께 팀을 이뤄 시민과 직접 소통하며 맞춤형 정책을 발굴하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 그동안 총 717여 명의 시민이 참여한 민관협치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시 관계자는 “익산시민아카데미는 시민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 실현을 위해 시의원과 공무원이 함께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전국 대표 민관협치 프로그램 중 하나”라며, “올해는 특별히 기존에 실현된 사업 중 현재 관점에서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확장하는 등 시민 제안 아이디어가 시정에 더 높게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들과 협력하여 시민이 행복한 도시 익산 만들기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