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시민참여 > 익산시 도시관리공단 > 익산시 도시관리공단 바로알기 > 타당성검토결과
검토개요
- 검 토 기 관 : 지방공기업평가원(행정안전부 지정 법정기관)
- 검 토 기 간 : 2020. 5. ~ 2020. 12. (7개월간)
- 계 약 금 액 : 77,163천원
- 검토참여자 : 11명(책임연구원 1, 연구원 9, 보조원 1)
소속 및 직위 | 직 책 | 성명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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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공기업평가원 투자분석센터 | 책임연구원 | 정성환 | 연구총괄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위원 | 연 구 원 | 이경민 |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위원 | 연 구 원 | 김범석 |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위원 | 연 구 원 | 문용범 |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위원 | 연 구 원 | 도주은 |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원 | 연 구 원 | 백주화 |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원 | 연 구 원 | 양재영 | |
백석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외부연구원 | 고경일 | |
한서회계법인 이사(공인회계사) | 외부연구원 | 송병민 | |
경남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외부연구원 | 정무관 | |
지방공기업평가원 | 연구보조원 | 김서희 |
검 토 내 용
- 근거 :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47조, 지방공기업 설립기준
- ① 사업의 법적 적정성 여부
- ② 사업별 수지분석
- ③ 조직 및 인력의 수요판단
- ④ 주민의 복리증진에 미치는 영향
- ⑤ 지역경제와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
타당성 검토 주요기준
사업의 적정성 및 수지분석
- 가. 법률적 검토
- 임의적용사업 : 「지방공기업법 제2조」에 의거 경상경비의 5할 이상을 충당할 수 있는 사업일 때 가능
- 나. 경상수지분석
- 사업장 구분기준 ▸ 향후 5년간 개별사업별로 경상수지를 분석하되, 인근거리의 시설일 경우 하나의 사업으로 인정
- 수입분야 적용기준 ▸ 가장 최근의 실적을 기준으로 하되 보수적인 관점에서 현행과 공단방식 수입이 동일하고 향후 5년간 수입이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함.
- 지출분야 적용기준 ▸ 인건비 : 최근 5년간 공무원 및 준정부기관의 연평균 인건비 인상률인 4.14% 적용함. * 공단인건비 기준은 전주시 시설관리공단 인건비 기준 ▸ 운영비 : 최근 5년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인 1.10%를 적용함
- 다. 경제적 타당성검토 ≒ 비용효과분석 기법
- ‘경상수지분석’기준를 준용하되,
- 수입, 비용(인건비 ․ 운영비), 인력에 대한 “현행방식”과 “공단방식”을 비교하여 공단설립 적정성 확인
조직 및 인력분석
- 행안부 지방공기업 설립·운영기준 지침, 공단대행사업의 규모, 유사 시설관리공단의 규모 및 조직체계, 유사시설의 지리적 위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함.
주요 검토 결과
사업의 적정성 검토 및 수지분석
- 적합시설 : 국민생활관 등 8개 사업 / 부적합사업 : 함열스포츠센터 등 5개사업
구 분 | 법적 타당성 | 경제적 타당성 (수지개선효과) |
검토 의견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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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분 | 수지비율 | ||||
국민생활관 | 임의적용 | 57.46% | 3,064백만원 (연간 613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서부권역 다목적체육관 |
임의적용 | 57.99% | 1,411백만원 (연간 363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배산실내체육관 | |||||
웅포문화체육센터 | 임의적용 | 8.16% | 58백만원 (연간 12백만원) |
부적합 | 법적요건 미확보 |
익산문화체육센터 | 임의적용 | 52.28% | 1,648백만원 (연간 330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종합운동장 | |||||
함열올림픽 스포츠센터 |
임의적용 | 29.11% | 1,792백만원 (연간 358백만원) |
부적합 | 법적요건 미확보 |
금마축구공원 | 임의적용 | 24.63% | △381백만원 (연간 △76백만원) |
부적합 | 법적요건 미확보 |
공영주차장(5개소) | 임의적용 | 64.95% | 145백만원 (연간 29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쓰레기봉투·음식물 용기칩 판매 |
임의적용 | 1,379.38% | 171백만원 (연간 34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현수막게시대 | 임의적용 | 158.04% | 153백만원 (연간 31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번호판제작소 | 임의적용 | 22.54% | △113백만원 (연간 △23백만원) |
부적합 | 법적요건 미확보 |
웅포캠핑장 | 임의적용 | 27.24% | △181백만원 (연간 △36백만원) |
부적합 | 법적요건 미확보 |
* 서부권역다목적체육관은 경상수지 비교시(현행VS공단)에는 제외
조직·인력분석
- 조직설계 : 3팀 체제
- 인력설계 : 98명(임원 1, 일반직 34, 무기직 58, 기간제 5)
구 분 | 총계 | 정 원 | 정원 외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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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계 | 임원 | 일반직 | 소계 | 무기 계약 | 기간제 | |||||||
3급 | 4급 | 5급 | 6급 | 7급 | ||||||||
계 | 98 | 35 | 1 | 3 | 2 | 5 | 9 | 15 | 63 | 58 | 5 | |
이 사 장 | 1 | 1 | 1 | |||||||||
경영기획팀 | 10 | 9 | 1 | 2 | 2 | 2 | 2 | 1 | 1 | |||
체육사업팀 | 47 | 13 | 1 | 2 | 4 | 6 | 34 | 32 | 2 | |||
도시환경팀 | 40 | 12 | 1 | 1 | 3 | 7 | 28 | 25 | 3 |
※ 임 원 1명(이사장 1)
※ 정 원 외 63명(무기직 58명 / 기간제 5명)
※ 관 리 직 4명(임원 1명 / 팀장(3급) 3명)
<지방공기업 인력 기준>
- 지원부서(경영지원팀) 인력비율 정원 30% 이내 → 인력비율 28.57%
- 관리직(팀장급 이상 임직원)비율 정원 20% 이내 → 인력비율 11.43%
주민복리증진 → 설문조사 결과
공단설립 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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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관리의 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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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 관리주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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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및 우려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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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파급효과
- 현행 및 공단방식 수지비교
(단위 : 백만원)
구 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계 | 5년 평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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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방식 운영수지 (A) | △285 | △484 | △692 | △909 | △1,136 | △3,507 | △701 |
공단방식 운영수지 (B) | △181 | △356 | △537 | △922 | △922 | △2,723 | △545 |
수지개선효과 (B-A) | 104 | 128 | 155 | 183 | 214 | 785 | 157 |
- 도시관리공단 설립시, 5년간 785백만원, 연평균 157백만원 의 수지개선효과가 발생하여 경제적 타당성 확보
- 도시관리공단의 운영 수지는 적극적인 홍보·마케팅 등을 통한 수익 증대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비용 절감 등을 통해 더욱 개선될 여지가 존재함
- 공단 운영을 통한 전문성 강화, 서비스 품질 개선,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 주민 편익 증대, 자치단체 이미지 제고 등 정성적인 측면에서의 효과 역시 기대할 수 있음
적정자본금 규모
- 익산시 도시관리공단의 자본금(계획)은 200백만원으로 산정
▸ 익산시도시관리공단의 자본금(계획)인 200백만원은 연간 지출비용의 2.47% 수준, 연간 운영적자의 15.57% 수준, 총인건비의 4.30% 수준임 - 유사 시설관리공단 자본금 비교
(단위 : 연도, 명, 백만원)
공단명 | 자본금 | 연간 지출액 대비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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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시설관리공단 | 1,100 | 3.82% | |
부여군시설관리공단 | 300 | 5.46% | |
아산시시설관리공단 | 800 | 3.69% | |
충주시설관리공단 | 200 | 1.33% |
- 대행사업비를 확보하여 집행하는 공단의 특성을 고려하고 유사 지방공단의 자본금 수준을 고려할 때, 익산시도시관리공단 설립 자본금인 200백만원은 부족하지 않으며, 익산시의 재원조달에 여력이 있을 경우 적정한 것으로 판단됨
가용투자재원 분석
- 익산시 도시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따른 익산시 부담액
(단위 : 백만원)
구 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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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계 | 1,036 | 954 | 1,180 | 1,415 | 1,659 |
창업비 | 50 | ||||
집기 및 비품비 | 100 | ||||
차량운반구 | 150 | ||||
공단운영 적자 (수입-비용) | 736 | 954 | 1,180 | 1,415 | 1,659 |
- 설립 예정연도인 2021년에는 운영적자와 함께 창업비, 집기 및 비품비, 차량운반구 등을 함께 고려해야함
- 공단 설립 및 운영에 따른 익산시 부담액은 익산시의 통합재정규모의 연평균 0.08%, 투자가용재원의 0.09%로 재원조달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됨
공무원·공무직(청경포함) 인력감축 대책
- 도시관리공단 설립 시 감축 대상 인력규모는 공무원 약 12명, 공무직・ 청경은 15명(서부권역 다목적체육관 제외)으로 공무원은 121명(21년 69명, 22년 52명), 공무직・청경은 24명(21년 10명, 22년 14명) 퇴직 예정으로 자연감소 가능함.
종 합 의 견
익산시 도시관리공단 설립은 종합적으로 타당함.
- 1. 공단 설립에 대한 법적·경제적 타당성 확보
* 부적합 체육시설(웅포문화체육센터, 함열스포츠센터, 금마축구공원)의 경우 : 체육시설 관리· 운영의 일원화 필요성에 따라 공단 이관하는 것을 권고. - 2. 조직의 규모 및 설립계획의 적정성 확보
- 3. 향후 추가적인 사업의 존재
* 하수도 시설과 같이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위해 지방공기업과 같은 공공시설물을 관리 운영할 수 있는 기관의 선제적인 설립 필요. - 4. 사업운영주체의 일원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와 관리·통제의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