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지데메 네이차네민아치 아메지데이 요즘 카페들은 디저트 종류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죠.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 마카롱부터 시작해서 레터링케이크 등등.
특히 인스타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들은 주로 맛과 모양이 다양한 제품들이죠.
개인 사업장의 경우 파리바게트, 투썸플레이스 같은 대형 업체와는 달리
마카롱, 쿠키, 케이크 등 여러 메뉴를 선보이기보다 특정한 하나의 제품에 주력해 판매를 하기도 하구요.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남녀노소 누구나
레터링케이크 만들기를 취미로 가진 뒤 수익 창출의 생업으로 삼는 분들이 짧은 시간 안에 많이 늘어났습니다.
큰 시장은 아니지만 빠르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는 분야이다 보니 대기업 들도 진출을 포기하는 분야이기도 하죠.
한국에서는 주로 파리바게뜨, 투썸플레이스 등의 업체들이 케이크 시장의 선두주자 역할을 해왔는데요.
그간 생일케이크주문제작에 대한 수요도 많았지만, 작업 진행이 어려워 진입이 어려웠죠.
업체들은 잘 계산된 레시피를 바탕으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제품을 생산해야 더 큰 이득을 남길 수 있으니까요.
수제케이크 중에서도 예술적 부분에 대한 고려가 더욱 필요한 레터링케이크이기에 정형화 작업이 어려운 편이죠.
그리고 제조에 걸리는 시간도 오래 소요되다 보니 이익을 얻기가 쉽지 않은 품목이기도 하구요.
요즘에는 수제케이크제작을 취미활동이나 돈벌이 수단으로 삼아 하는 주부 청년들도 많이 있는 편인데요.
캐릭터케이크, 돈케이크, 떡케이크, 용돈케이크, 도시락케이크, 꽃케이크, 칠순케이크, 팔순케이크 등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의 맞춤케이크는 무척이나 다양합니다.
고객 한 분 한 분의 요구에 맞춰 주문제작을 받고 있기에 형식에도 큰 제한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죠.
제한 없이 자유로운 작업이 가능한 영역이기에, 예술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레터링케이크를 만들기를 시도하고 있고요.
이렇게 서비스 하는 개개인이 상당수 있기에 대기업이 발을 담근다고 하면 큰 원성이 따르겠죠.
인기를 끌기 쉽지 않은 분야라 1년정도 지나면 단발적인 사업이었다고 하고 물러날테고요.
저는 강한 예술성이 요구되는 영역의 사업에는 대기업이 진출하지 않는 게 맞다고 봅니다.
케이크는 세상의 수많은 디저트 가운데서 다채로움을 담아낼 수 있는 가장 멋진 분야죠.
케이크주문제작이 규모도 작고 이미 가득 찬 시장이라고 하지만,
개개인의 예술적인 표현이 다채롭게 이뤄지는 영역의 경우에는 보호가 필요하겠지요.
단지 이제는 과다포화 상태라 개인들이 케이크로 업을 삼는 속된 말로 꿀 빠는 시기는 끝났고,
수제로 일일이 만들어 판다고 해도 역시나 효율이 크게 떨어져 오히려 가게운영에 해악이 되기도 하니,
케익 제조업체에 의뢰해 만들어진 제품을 가져다 파는 것이 가장 나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