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행복한 품격도시 익산시

2021
전북도민체육대회D -116

상하수도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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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수도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상하수도사업단은 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전 시민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풍부한 맑은물 생산과 안정적인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경영내실화를 통하여 질 높은 수준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풍부한 수돗물 생산과 맑은물 공급을 위한 노후관을 단계적으로 교체하고 농어촌 지방상수도를 계속적으로 확장하여 시민 보건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하수종말처리시설 확장과 하수도 및 차집관거 시설을 확대하여 저지대 침수 및 재해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생활 오폐수 증가로인한 농경지 및 지하수 오염방지에 만전을 기하여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을 만드는데 더욱 노력 하겠습니다.
  • 우리 상하수도사업단을 찾는 민원인을 부모와 형제처럼 친절하게 안내하여 모든 민원을 1회 방문으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여 민원인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익산시상하수도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은 자율과 책임이 조화된 상하수도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겠으며 시민들로부터 사랑 받는 공무원이 되기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 안심하고 마실수 있는 풍부한 물공급
    • 물사용량에 대한 최대한의 공급 보장
      • 이상 가뭄등으로 저수량이 현저히 감소하여 물공급 제한이 불가피한 때를 제외하고는 수용가에게 사용 승인한 물의량에 대하여 최대한의 공급을 보장하겠습니다.
    • 물공급 중지, 제한시 비상대책 강구 및 사전통보
      • 물공급 시설의 유지보수와 이상가뭄등으로 물공급을 일시 중지 또는 사용을 제한하는 경우에도 불편을 최소화 할수 있도록 비상공급 대책을 강구하고 단수계획을 사전에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
    • 수질검사 항목 및 검사횟수
      • 우리는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관계법령이 정한바에 따라 원수.정수 수질검사를 철저히 하여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일일검사 원수 : 5개항목 (주5회), 정수 : 7개항목 (일일2회)
        • - 주간검사 원수 : 6개항목 (주1회), 정수 : 7개항목 (주2회)
        • - 월간검사 : 59개항목 (월1회)
  • 신속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 제공
    • 상하수도요금 및 검침에대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하여 수도요금 민원실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니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를 해주시면 친절히 상담 하여 드리겠습니다.
    • 신규 급수공사를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접수된 민원은 5일이내에 급수 및 공사 승인 및 현장조사 설계 완료하여 공사비 납부 통지하고, 공사비 납부확인 3일이내에 착공하여 수돗물이 공급되도록 하겠습니다.
    • 단수 사고에 따른 업무는 다른 업무에 최우선하여 처리하고 단수시간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돌발사고등으로 예상치 못한 단수가 실시될때는 가두방송 및 읍면동 앰프 방송을 통하여 신속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단수일시 및 기간
      • 단수지역
      • 단수사유
      • 급수재개 예정일시
    • 시민의 편의제고를 위한 책임 민원처리 제도시행
      • 시민의 건의 불만등 민원이 접수되면 당해 민원 사항이 최종 처리될 때 까지 담당자를 지정하여 완벽하게 처리하고 그결과를 민원인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밸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전에 전화를 받아 응답하며 답변이 미흡할 경우에는 담당직원에게 즉시 연결하여 자세한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편지접수 민원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겠으며 답변 내용을 명확하고 알고 쉽게 실명으로 해드리겠습니다.
    • 우리사업단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는 친절하고 상냥하게 안내하여 민원이 즉시 처리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행정서비스에대한 시정조치 및 조사
    • 상하수도 행정 전반에 대한 민원처리 규제 사항은 제도개선을 통하여 처리절차와 첨부서류 간소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즉시 가,부를 알려드리고 3일 이내에 문서로 충분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다만 관련 기관과의 협의로 인하여 답변이 늦어질 경우에는 그 사유와 답변기한을 알려드리고 기한내에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물공급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하여 매년 1회씩 수요자를 대상으로 신뢰성 있는 시민 만족도를 조사하여 서비스 개선의 지표로 삼고 그 결과를 반영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상재해등으로 시급을 요하는 경우 이외에 사유로 계획 단수를 사전에 알리지 않은 경우에는 공급 중지 시간에 해당하는 설비요금을 감면하여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였거나, 잘못되어 개선이 요구되는 내용이 있으시면 주저마시고 소관 해당과장에게 전화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여 주시면 즉시 응답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앞으로 이 헌장에 제시된 내용에 대하여 시민 여러분의 의견과 제안을 소중하게 받아들여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새롭게 개발시켜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 신고 또는 의견 제출

      - 익산시 상하수도사업단

      • 단 장 : (063) 859-4400
      • 상수관리과장 : (063) 859-4410
      • 하수관리과장 : (063) 859-4420
      • 상수행정담당 : (063) 859-4354
      • 상수요금담당 : (063) 859-4370
      • 실 험 실 : (063) 859-4379
      • 하수행정담당 : (063) 859-4425
만족도조사

정보관리

  • 담당부서 : 상수도과
  • 담당자 : 윤상희
  • 전화번호 : 063-859-4352
  • 팩스번호 : 063-853-2814

콘텐츠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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