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행복한 품격도시 익산시

2021
전북도민체육대회D -112

건축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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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익산시 건축공무원은 시민에게 건축과 관련된 모든 행정을 처리함에 있어 마음에서 우러 나오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모든 건축행정에 대한 서비스를 시민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정보와 지식이 핵인 글로벌·디지털 경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규제만으로 기업지원 행정을 투명하게 혁신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찾아오시는 시민을 소중한 고객처럼 정성을 다해 모시겠습니다.
  • 시민에게 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해서는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건축행정 추진계획 수립과 수행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 시민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시민께서 방문하시면 내 부모형제처럼 언제나 웃는 얼굴로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도와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겸손하고 친절하게 신속히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는 처음 받은 직원이 응대하겠으며 담당자가 없는 경우 비상연락 또는 책임지고 메모를 전달하여 4시간 이내에 반드시 연락을 해드리겠습니다.
    • 시민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건축행정에 대한 불편·불만사항이나 불법건축행위를 신고하시면 3일 이내에 현장조사 후 5일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접수된 건축관련 민원은 처리기간 이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으며 5일 이내에 민원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우편으로 중간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건축행정의 제도 개선으로 불편 해소
    • 위법건축물 사전예방을 위하여 마을앰프방송, 반상회시 주민홍보 및 상설점검반을 운영 예방 위주의 행정을 지향 하겠습니다.
    • 기존아파트 및 시공 중인 아파트 담장 주변에 넝쿨장미, 벚나무 등 화목류 식재를 권장하여 친환경적으로 시민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건축행정 의견수렴 및 홍보 실시
      • 건축행정건실화추진계획 수립과 추진시 시민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건축행정에 관한 법규 및 제도를 시민에게 알리고 실천 할 수 있도록 건축민원안내 책자를 읍·면·동, 건축사사무소 공공기관에 배포하여 건축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표준에 대한 시민 만족도를 매년 1회 이상 측정하여 그 결과를 공표하고 이를 시정에 반영하여 더 나은 서비스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건축행정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및 보상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에 대하여 신고를 해 주신 경우
    • 해당 공무원은 조사 후 결과에 따라 문책·징계 조치하도록 하고 조치결과는 15일 이내에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시민께서 우리시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했을 경우
    • 해당 공무원은 조사 후 결과에 따라 문책·징계 조치하도록 하고 조치결과는 15일 이내에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공무원을 연락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수시로 교육시키고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민원신고 후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했을 경우
    • 조사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5일 이내에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 되었을 경우는 즉시 고치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건축물을 불법으로 건축하는 행위를 금지하여 주시고 발견 되면 즉시 주택과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여러분께서 익산시와 읍◦ 면◦ 동을 찾아 오시거나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하여 주시면 훨씬 만족스런 건축행정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친절한 공무원과 불친절한 공무원은 주택과 859-5541 또는 익산시청 홈페이지 국민생활 불편신고센터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여러분께서 건축행위를 하실 때에는 사전에 상담을 실시하여 적법한 범위내에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고 또는 의견 제출
  • 건설국장 : (063) 859-5500
  • 주택과장 : (063) 859-5540
  • 주택과 : (063) 859-5541~5546
  • 주택과 FAX : (063) 859-5094
  • 감사담당관 : (063) 859-5011
  • 인터넷홈페이지
  • 어느 곳으로 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만족도조사

정보관리

  • 담당부서 : 주택과
  • 담당자 : 임종인
  • 전화번호 : 063-859-5546
  • 팩스번호 : 063-859-5094

콘텐츠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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