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행복한 품격도시 익산시

2021
전북도민체육대회D -112

보건의료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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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행정서비스헌장

보건의료행정서비스헌장 우리는 시민의 건강증진, 질병예방 , 치료, 재활 등 의 포괄적인 보건 의료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시민의 질병예방 및 건강유지증진을 최우선 으로 하는 보건의료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급·만성감염병의 발생과 유행을 방지하기위하여 지속적으로 철저한 예방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성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건전한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양질의 의료행위와 우수의약품이 유통될 수있도록 행정지도와 감시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입장에서 효율적이고 편리한 제도를 적극 도입하여 최고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건강한 익산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건의료서비스 이행표준
  • 시민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업무를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시민이 찾아오시면 하던 일을 멈추고 방문 목적부터 파악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해서 처리 하겠습니다.
    • 각종 진단서 및 제증명 등 발급시에는 최소 기한을 알려드리고, 반드시 그 기간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직원이 명찰을 패용하고 항상 밝은 표정과 맑은 음성으로 친절히 대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는 경우
  • 전화예절을 잘 지키겠습니다.
  • 전화는 시민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이므로 친절하고 밝은 목소리로 응대 하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히 밝히겠습니다.
  •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전화를 받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전화번호를 안내 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효율적인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우리는 정성을 다하여 진료하되 적정진료를 통하여 불필요한 의료비 부담을 예방하겠습니다.
    • 양·한방 협진체제를 구축하여 원하시는 진료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저소득 시민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 기동 순회진료반을 운영하여 경로당,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한 무료진료를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독거노인 및 장기 와병자에 대하여 방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시민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건서비스 제공
    • 건강증진사업 수행시 시민에게 건강지식을 보급하고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유아(치)원, 학교, 경로당, 보건단체 등에 대한 보건교육을 분기별 1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건강소식지를 통하여 월1회 이상 건강상식을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건강관련 각종 캠페인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모자보건사업 수행시
      • 등록관리하고 있는 임산부와 영유아에 대한 건강진단 실시로 질병을 조기발견, 조기치료함으로써 건강상의 위협요인을 사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출생자에 대한 선천성 대사이상증의 원인을 조기에 발견, 치료함으로써 정신지체아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 만 3~6세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어린이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어린이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와 발병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정상아로 성장 발육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임산부의 체계적인 건강관리 지원으로 출산 친화 분위기 조성과 안전한 산모와 태아 건강증진으로 미래성장의 잠재력을 강화하겠습니다.
      •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의 기본정보와 집중관리수요를 확보하고 집중관리치료비 지원으로 영아사망 및 장애발생을 최소화하여 보건,의료 연계로 고위험 신생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모하겠습니다.
      • 산모,신생아 도우미를 통해 가정방문서비스를 지원하여 산모 및 신생아 건강관리 및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선천성 난청을 조기발견하여 언어장애, 사회부적응 등의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등 난청으로 인한 사회적부담이 경감되도록 하겠습니다.
      • 아토피·천식 교실운영으로 전문강사 초빙교육과 올바른 정보제공을 통한 건강한 성장발달 도모와 질환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시키겠습니다.
      • 모유수유를 더욱 권장하여 엄마와 아기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상담 및 교육으로 모유수유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출생후 6개월은 엄마젖으로만 먹이도록 알리겠습니다.
    • 감염병예방사업 수행시
      • 종전의 연막소득에 의한 가시적인 소독 방법을 지양하고 분무소독 위주의 방역소독방법 개선을 통한 과학적이고 종합적인 소독을 실시하여 곤충매개 감염병 발생을 방지하겠습니다.
      • 하절기 비상 방역근무를 5월 - 비상종료시까지 실시하고 방역기동반(2개반 5명)을 편성.운영하여 환자 발생시에 신속한 대처로 원인을 규명하고 확산을 방지하겠습니다.
      • 감염병 보균자 찾기사업을 전개하고 질병경보, 모니터망(115개소)을 운영하여 감염병 및 식중독 환자 발생 감시를 강화하겠습니다.
      • 식품접객업소, 집단 급식소 종사자등 감염병 발생 취약계층에 대한 예방교육을 년 2회이상 실시하여 감염병 발생을 차단하겠습니다.
      • 감염병 예보제를 실시하고 월별 계절별 주제를 선정, 홍보하여 감염병 발생을 방지하겠습니다.
      •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인공면역 형성을 통한 시민의 자율관리능력 극대화로 건강한 생활을 도모하겠습니다.
      • 결핵에 대한 유증상자 및 환자 동거가족등 접촉자의 검진을 유도하여 환자발견 및 적극적인 등록관리로 결핵완치율을 높이고 결핵에 대한 인식변화를 도모하여 시민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 성병 정기검진 대상자에 대하여 월1회 이상의 검진유도로 성병 미검진자를 최소화하고 감염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로 전파방지에 노력하겠습니다.
    • 병원·약국 관리사업 수행시
      • 년 1회이상 정기점검하고 필요시 수시점검을 실시 하겠습니다.
      • 관련단체(의사회, 약사회 등)와의 월 1회 이상 정보교환으로 단속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무자격자의 조제판매행위, 부정·불량 의약품 유통행위를 단속하여 우수의약품이 유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민의 의견을 경청으로 열린 보건행정 구현
    • 주요보건사업을 수립하거나 추진하는 과정에서 분기별 1회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 「소리함」을 설치하여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으며,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신속히 시정하겠습니다.
    • 보건서비스중 불편·불친절한 경우 연락주시면 즉시처리 또는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보건소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재방문했을 경우 5,000원 상당의 현품으로 보상 해드리겠습니다.
      • 전화 불친절시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토록 하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는 익산시청 감사담당관(☎ 063-859-5011)로 연락주시면 처리결과를 통지해 드리겠습니다
  • 보건소에 원하시는 사항이나 개선할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전화번호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장 ☎ 063) 859-4200
    • 보건지원과장 ☎ 063) 859-4210
    • ※ 평가정례화 : 분기별 1회 실시
      ⇒잘못되었을 경우 : 1회 시정, 2회 주의조치
      ※보건행정 민원서비스의 종류와 내용 및 이행표준요약
      ※ 민원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최대한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하겠으며, 기간내에 처리되지 않은 경우
      ☎ 063) 859-4833, 4844(보건민원)번으로 연락주시면 즉시 시정하고 결과를 상세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감강부서별 민원종류
      담당부서 항 목 명 현 재 개 선
      보건민원 담 당 (민원실) 운전응시 및 적성검사 즉시 즉시
      건강진단서 3일 1일
      채용신체검사서 2일 1일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 5일 5일
      의 약 담 당 (행정실) 의료기관 개설신고(의원, 치과, 한의원, 조산소) 2일 2일
      의료기관 신고사항 변경신고(명칭, 구조, 이전) 2일 2일
      의료기관 휴업(폐업, 재개업신고) 즉시 즉시
      치과기공소 인정 신청 5일 3일
      약국 개설등록, 등록사항 변경신청 3일 2일
      안경업소 개설 등록 5일 3일
      의료용구 판매업신고 3일 2일
      의약품도매상허가 3일 3일
      방역담당 소독업허가 7일 3일
      보건민원 담 당 (검사실, 방사선실) B형 간염검사 2일 1일
      간기능검사(GOT, GPT, r-GPT) 1일
      고지혈증검사(총콜레스테롤 외 2종) 1일
      혈당검사(당뇨) 즉시 즉시
      성매개 감염병 검사 1일 당일 또는 3일
      에이즈 항원, 항체 검사 2일 1일
      흉부 X-선촬영 1일 즉시
      혼인 전 무료 건강검진 1일
      타지역 전입자 무료건강검진 1일
보건의료서비스 이행표준
  • 시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최고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여러분께서는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을 고쳐주신다는 취지로 곧바로 알려 주십시오.
    • 법규 및 제도와 시민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 시민께서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께서는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훨씬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시민여러분께서는 모범되고 자랑스런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 알려 주십시오. 널리 알려 본 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발전적인 보건행정 구현을 위해서는 보건소 직원 한사람 한사람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시민여러분들의 관심과 애정도 많이 필요합니다.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다짐

저희 보건소 공무원들은 보건의료행정서비스 헌장을 선포하면서 시민여러분에게 굳게 약속드립니다.

  • 시민 생명의 존엄성과 권리를 존중하며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이행 하겠습니다.
  • 이 헌장의 규정된 내용을 반드시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 이 헌장에 수록된 내용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수정보완토록 하겠습니다.
  • 저희는 시민을 위하여 일할 때 저희 존재 가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겠습니다.
만족도조사

정보관리

  • 담당부서 : 보건지원과
  • 담당자 : 홍푸름
  • 전화번호 : 063-859-4801
  • 팩스번호 : 063-859-4818

콘텐츠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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