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개요
- 검 토 기 관 : 지방공기업평가원(행정안전부 지정 법정기관)
- 검 토 기 간 : 2020. 5. ~ 2020. 12. (7개월간)
- 계 약 금 액 : 77,163천원
- 검토참여자 : 11명(책임연구원 1, 연구원 9, 보조원 1)
검토참여자
소속 및 직위 |
직 책 |
성명 |
비 고 |
지방공기업평가원 투자분석센터 |
책임연구원 |
정성환 |
연구총괄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위원 |
연 구 원 |
이경민 |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위원 |
연 구 원 |
김범석 |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위원 |
연 구 원 |
문용범 |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위원 |
연 구 원 |
도주은 |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원 |
연 구 원 |
백주화 |
|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원 |
연 구 원 |
양재영 |
|
백석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외부연구원 |
고경일 |
|
한서회계법인 이사(공인회계사) |
외부연구원 |
송병민 |
|
경남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외부연구원 |
정무관 |
|
지방공기업평가원 |
연구보조원 |
김서희 |
|
검 토 내 용
- 근거 :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47조, 지방공기업 설립기준
- ① 사업의 법적 적정성 여부
- ② 사업별 수지분석
- ③ 조직 및 인력의 수요판단
- ④ 주민의 복리증진에 미치는 영향
- ⑤ 지역경제와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
타당성 검토 주요기준
사업의 적정성 및 수지분석
- 가. 법률적 검토
- 임의적용사업 : 「지방공기업법 제2조」에 의거 경상경비의 5할 이상을 충당할 수 있는 사업일 때 가능
- 나. 경상수지분석
- 사업장 구분기준
▸ 향후 5년간 개별사업별로 경상수지를 분석하되, 인근거리의 시설일 경우 하나의 사업으로 인정
- 수입분야 적용기준
▸ 가장 최근의 실적을 기준으로 하되 보수적인 관점에서 현행과 공단방식 수입이 동일하고 향후 5년간 수입이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함.
- 지출분야 적용기준
▸ 인건비 : 최근 5년간 공무원 및 준정부기관의 연평균 인건비 인상률인 4.14% 적용함.
* 공단인건비 기준은 전주시 시설관리공단 인건비 기준
▸ 운영비 : 최근 5년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인 1.10%를 적용함
- 다. 경제적 타당성검토 ≒ 비용효과분석 기법
- ‘경상수지분석’기준를 준용하되,
- 수입, 비용(인건비 ․ 운영비), 인력에 대한 “현행방식”과 “공단방식”을 비교하여 공단설립 적정성 확인
조직 및 인력분석
- 행안부 지방공기업 설립·운영기준 지침, 공단대행사업의 규모, 유사 시설관리공단의 규모 및 조직체계, 유사시설의 지리적 위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함.
주요 검토 결과
사업의 적정성 검토 및 수지분석
- 적합시설 : 국민생활관 등 8개 사업 / 부적합사업 : 함열스포츠센터 등 5개사업
적합시설
구 분 |
법적 타당성 |
경제적 타당성 (수지개선효과) |
검토
의견 |
비고 |
사업구분 |
수지비율 |
국민생활관 |
임의적용 |
57.46% |
3,064백만원
(연간 613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서부권역
다목적체육관 |
임의적용 |
57.99% |
1,411백만원
(연간 363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배산실내체육관 |
웅포문화체육센터 |
임의적용 |
8.16% |
58백만원
(연간 12백만원) |
부적합 |
법적요건 미확보 |
익산문화체육센터 |
임의적용 |
52.28% |
1,648백만원
(연간 330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종합운동장 |
함열올림픽
스포츠센터 |
임의적용 |
29.11% |
1,792백만원
(연간 358백만원) |
부적합 |
법적요건 미확보 |
금마축구공원 |
임의적용 |
24.63% |
△381백만원
(연간 △76백만원) |
부적합 |
법적요건 미확보 |
공영주차장(5개소) |
임의적용 |
64.95% |
145백만원
(연간 29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쓰레기봉투·음식물
용기칩 판매 |
임의적용 |
1,379.38% |
171백만원
(연간 34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현수막게시대 |
임의적용 |
158.04% |
153백만원
(연간 31백만원) |
적 합 |
대상사업 선정 |
번호판제작소 |
임의적용 |
22.54% |
△113백만원
(연간 △23백만원) |
부적합 |
법적요건 미확보 |
웅포캠핑장 |
임의적용 |
27.24% |
△181백만원
(연간 △36백만원) |
부적합 |
법적요건 미확보 |
* 서부권역다목적체육관은 경상수지 비교시(현행VS공단)에는 제외
조직·인력분석
- 조직설계 : 3팀 체제

- 인력설계 : 98명(임원 1, 일반직 34, 무기직 58, 기간제 5)
인력설계
구 분 |
총계 |
정 원 |
정원 외 |
비고 |
소계 |
임원 |
일반직 |
소계 |
무기 계약 |
기간제 |
3급 |
4급 |
5급 |
6급 |
7급 |
계 |
98 |
35 |
1 |
3 |
2 |
5 |
9 |
15 |
63 |
58 |
5 |
|
이 사 장 |
1 |
1 |
1 |
|
|
|
|
|
|
|
|
|
경영기획팀 |
10 |
9 |
|
1 |
2 |
2 |
2 |
2 |
1 |
1 |
|
|
체육사업팀 |
47 |
13 |
|
1 |
|
2 |
4 |
6 |
34 |
32 |
2 |
|
도시환경팀 |
40 |
12 |
|
1 |
|
1 |
3 |
7 |
28 |
25 |
3 |
|
※ 임 원 1명(이사장 1)
※ 정 원 외 63명(무기직 58명 / 기간제 5명)
※ 관 리 직 4명(임원 1명 / 팀장(3급) 3명)
<지방공기업 인력 기준>
- 지원부서(경영지원팀) 인력비율 정원 30% 이내 → 인력비율 28.57%
- 관리직(팀장급 이상 임직원)비율 정원 20% 이내 → 인력비율 11.43%
주민복리증진 → 설문조사 결과
주민복리증진 → 설문조사 결과
공단설립 여부
|
- (주 민) 찬성 58.40%, 반대 12.00%, 모르겠음 29.60%
- 조사기간 : 2020. 10. 22 ~ 10. 27.
- 조사인원 : 700명
|
현행 관리의 문제점 |
- 현재 시설관리·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현수막게시대(보통)를 제외하고는 모두 만족 수준으로 나타났음
- 현재시설관리·운영에 대해 노후/낙후된 시설 개선, 이용요금의 인하, 시설 확충 등의 요구사항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러한 문제점은 향후 공단이 설립될 경우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 판단됨
|
적정 관리주체 |
- 모든 사업에 대해 익산시 직영 운영이 더욱 적합하다는 의견
- 하지만 체육시설, 공영주차장, 웅포캠핑장에 대해서는 익산시 직영방식이 더욱 적정하다는 의견과 공단 방식이 적정하다는 의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오차범위 이내)
|
기대효과 및 우려사항
|
- 도시관리공단의 설립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전문성 제고 및 서비스 수준 향상, 예산의 효율적 사용 등을 기대하는 반면 부실경영 등으로 인한 재정낭비,
서비스수준 저하, 공공성 저해 등에 대해 우려하고 있음
|
지역경제 파급효과
(단위 : 백만원)
현행 및 공단방식 수지비교
구 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계 |
5년 평균 |
현행방식
운영수지 (A) |
△285 |
△484 |
△692 |
△909 |
△1,136 |
△3,507 |
△701 |
공단방식
운영수지 (B) |
△181 |
△356 |
△537 |
△922 |
△922 |
△2,723 |
△545 |
수지개선효과
(B-A) |
104 |
128 |
155 |
183 |
214 |
785 |
157 |
- 도시관리공단 설립시, 5년간 785백만원, 연평균 157백만원 의 수지개선효과가 발생하여 경제적 타당성 확보
- 도시관리공단의 운영 수지는 적극적인 홍보·마케팅 등을 통한 수익 증대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비용 절감 등을 통해 더욱 개선될 여지가 존재함
- 공단 운영을 통한 전문성 강화, 서비스 품질 개선,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 주민 편익 증대, 자치단체 이미지 제고 등 정성적인 측면에서의 효과 역시 기대할 수 있음
적정자본금 규모
- 익산시 도시관리공단의 자본금(계획)은 200백만원으로 산정
▸ 익산시도시관리공단의 자본금(계획)인 200백만원은 연간 지출비용의 2.47% 수준, 연간 운영적자의 15.57% 수준, 총인건비의 4.30% 수준임
- 유사 시설관리공단 자본금 비교
(단위 : 연도, 명, 백만원)
유사 시설관리공단 자본금 비교
공단명 |
자본금 |
연간 지출액 대비 |
비 고 |
전주시시설관리공단 |
1,100 |
3.82% |
|
부여군시설관리공단 |
300 |
5.46% |
|
아산시시설관리공단 |
800 |
3.69% |
|
충주시설관리공단 |
200 |
1.33% |
|
- 대행사업비를 확보하여 집행하는 공단의 특성을 고려하고 유사 지방공단의 자본금 수준을 고려할 때, 익산시도시관리공단 설립 자본금인 200백만원은 부족하지 않으며, 익산시의 재원조달에 여력이 있을 경우 적정한
것으로 판단됨
가용투자재원 분석
- 익산시 도시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따른 익산시 부담액
(단위 : 백만원)
익산시 도시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따른 익산시 부담
구 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총 계 |
1,036 |
954 |
1,180 |
1,415 |
1,659 |
창업비 |
50 |
|
|
|
|
집기 및 비품비 |
100 |
|
|
|
|
차량운반구 |
150 |
|
|
|
|
공단운영 적자
(수입-비용) |
736 |
954 |
1,180 |
1,415 |
1,659 |
- 설립 예정연도인 2021년에는 운영적자와 함께 창업비, 집기 및 비품비, 차량운반구 등을 함께 고려해야함
- 공단 설립 및 운영에 따른 익산시 부담액은 익산시의 통합재정규모의 연평균 0.08%, 투자가용재원의 0.09%로 재원조달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됨
공무원·공무직(청경포함) 인력감축 대책
- 도시관리공단 설립 시 감축 대상 인력규모는 공무원 약 12명, 공무직・
청경은 15명(서부권역 다목적체육관 제외)으로 공무원은 121명(21년 69명,
22년 52명), 공무직・청경은 24명(21년 10명, 22년 14명) 퇴직 예정으로
자연감소 가능함.
종 합 의 견
익산시 도시관리공단 설립은 종합적으로 타당함.
- 1. 공단 설립에 대한 법적·경제적 타당성 확보
* 부적합 체육시설(웅포문화체육센터, 함열스포츠센터, 금마축구공원)의 경우 : 체육시설 관리· 운영의 일원화 필요성에 따라 공단 이관하는 것을 권고.
- 2. 조직의 규모 및 설립계획의 적정성 확보
- 3. 향후 추가적인 사업의 존재
* 하수도 시설과 같이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위해 지방공기업과 같은
공공시설물을 관리 운영할 수 있는 기관의 선제적인 설립 필요.
- 4. 사업운영주체의 일원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와 관리·통제의 강화